티스토리 뷰

자동차

BMW 118D 변속충격 코딩

웅디퉁퉁 2017. 6. 6. 12:54

제가 타고 있는 차량은 14년 11월식 118D 스포츠 차량으로, 스포츠 트림임에도 불구하고 닭다리 같은 기본형 기어봉을 가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 BMW드라이빙센터에서 220D를 타고 트랙을 경험할 기회가 있었는데요, Sport모드에 넣고 기어봉을 왼쪽으로 꺾으니, 급가속 할 때 기어가 2단-3단- 차곡차곡 들어가면서 마치 거친 수동변속기처럼 턱-턱- 하고 걸리는 감각이 있는데, 그 변속충격에서 오는 스포티함이 아주 일품이었습니다.


220D에는 스포츠 기어봉이 들어 있어서, 기어봉이 다르기 때문에 변속충격이 안 오는 것인가 했는데, 이게 왠걸? 코딩으로 변속 충격을 살릴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320D나 520D는 스포츠 기어봉이 아니어도 코딩으로 변속 충격을 살릴 수 있다고 하여 저도 해 보았습니다.



과정을 요약하자면 : 


1. VO코딩으로 205(기본 기어봉)를 2TB(스포츠 기어봉)으로 대체한다.

2. KOMBI / EGS / DSC 를 CODE(기본값으로 초기화) 해준다.


그리고 결과는 : 안됩니다 ㅠㅠㅠㅠㅠ


코딩하고 약 300키로 정도를 달려 보았는데, 변속이 이렇게 매끄러울 수가 없을 정도로 충격이 안옵니다.

변속충격이 하나도! 없어요! 320D 520D는 되도 118D에는 안되나 봅니다ㅜㅜ 새삼 슬픕니다.


다만 코딩의 효과인지 플라시보인지 모르겠는데, 킥다운시 언제라도 치고 나갈 수 있도록 고RPM을 유지하는 시간이 길어졌고 또 급가속시 보다 적극적으로 높은 RPM을 써주는 기분이 듭니다. 차가 예전보다 경쾌하게 잘 나가주는 것 같아서 좋은데, 플라시보인지 아니면 정말 그렇게 된 것인지는 모르겠네요. 인간은 착각의 동물이라... 


그래도 저는 일단은 이렇게 타보려고 합니다.

                 

결론 : 118D는 변속충격 코딩 안됩니다. 그래도 2TB로 VO코딩은 한번 해 볼만 한 것 같습니다 (플라시보 주의)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