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MW의 118D를 첫 차로 맞이하고 어느덧 3번째 겨울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118D를 산지 두어달 쯤 지나 온도가 영하로 떨어진 첫번째 날에, 기본 장착되어 있던 고성능 서머 타이어는 추운 기온에 돌처럼 딱딱해져 있었고, 운전하던 저는 바퀴가 노면을 하나도 잡아주지 못함을 느끼며 언제라도 미끄러질지 모르는 위험한 느낌에 그 일 이후로 바로 윈터 타이어를 장착했네요. 


처음 몇번은 카센타에 휠타이어째 들고 가서 공임을 주고 작업을 했었는데, 작년 봄부터는 직접 탈부착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카센터에서 하다보면 작업을 제대로 해 주는 곳이 없거든요.


임팩트 렌치로 무지막지하게 세게 돌려서 락볼트 어댑터를 부수어 놓는다던가,

고착방지 구리스를 안바르고 휠을 차에 결합해서 휠과 허브가 붙어버린다거나...


한번은 카센터에서 휠볼트를 얼마나 세게 잠궈놨던지 풀 수가 없어서 보험사 긴급출동을 불러서 아저씨가 풀어 준 적이 있었습니다.

긴급출동 아저씨가 갖고다니는 임팩으로도 풀지 못해서 결국은 휠볼트에 렌치를 끼워두고 위에서 발로 밟아서 겨우 풀었네요.

뱀뱀이가 아파 할 생각에 제 마음도 아팠었죠.


직접 해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글로 작성해봅니다. 이제 하나씩 설명드리죠.


준비물 : 

필수 장비 : 17mm 6각 렌치와 차를 들 수 있는 잭

권장 장비 : 필수 옵션 + 고착방지 구리스 (ex : 코파스립) + 전동 임팩 (빠르고 편하니까...)

전동 임팩같은 경우 저는 BOSCH사의 GDX-18V-EC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스펙상 최대 토크가 180NM 정도로 그닥 오버스펙은 아니지요


1단계 : 작업하기 좋게 사방이 트인 평지에 주차를 한다 -> 이거 은근 중요해요. 작업할 때 공간을 꽤 많이 차지해서...

안전을 위하여 기어는 P 그리고 사이드도 채웁니다.



2단계 : 잭을 잭 마운트에 모양을 맞추어 잘 끼우고 차를 들어 올립니다.


*잭 이야기 (참고) - 저 같은 경우는 미니 2세대에 끼워 나오는 잭을 구해서 사용을 했는데요, 이녀석은 BMW의 마운트에 딱 맞아서 별다른 마운트 어댑터가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범용 쟈키를 쓰시는 경우에는 BMW용 마운트 어댑터라든지 하다못해 고무 블럭이라도 깔고 차체를 들어올려야 마운트가 깨지는 일이 없다고 하네요. 마운트가 플라스틱이라 쟈키와 모양이 안좋게 맞으면 가끔 깨지기도 하나봅니다.


3단계 : 락볼트 어댑터를 락볼트에 물린다. 

모양이 딱 맞고 어댑터가 락볼트랑 잘 결합되어 있어야 빠가가 안납니다.

락볼트가 조금만 센 임팩으로 돌려도 망가진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조심조심 다루어 줍시다.


4단계 : 바퀴의 휠볼트를 푼다


임팩 렌치 사용의 경우 : 먼저 휠에 단단하게 잠겨 있는 휠볼트들을 전동임팩이 아닌 일반 렌치를 이용해서 시계 반대방향으로 낑~ 하고 풀어준 다음에 임팩으로 풉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바닥에 차를 고정시켜 두고 낑 하고 휠볼트를 살짝 풀어준 다음 차를 올립니다.


* 볼트를 다 풀었는데 바퀴가 안빠질때 : 

  휠과 허브가 서로 고착되서 그렇습니다. 그럴때는 맨 위의 나사 하나를 풀리지 않을 정도로만 헐겁게(약 2-3바퀴) 잠궈두고 고무망치나 아니면 손 바닥으로 쾅쾅 때려주면 분리가 되기 시작합니다. 이후에는 모든 나사를 제거하고 바퀴를 떼면 됩니다. 


* 휠을 허브에서 분리할 때 잘못해서 휠이 툭 하고 떨어지면 브레이크 디스크와 휠이 서로 부딛혀서 예상치 못한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5단계 : 허브에 고착 방지 구리스를 잘 발라 줍니다.

저는 손으로 펴발라서 얇은 층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6단계 : 마찬가지로 휠볼트에도 고착방지 구리스를 발라줍니다.


그냥 작업 과정 샷 하나...


8단계 : 휠을 허브에 결합하고 휠볼트를 결합합니다.

* 휠볼트를 결합할 때에는 별 모양을 그려가며 장착합니다. 

  어느 한 쪽으로 힘의 균형이 쏠리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 임팩으로 조이고 난 후에도 적당한 토크로 휠볼트가 잘 조여졌는지는 꼭 체크 하셔야 합니다

  안전과 관련된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휠볼트가 잘 조여져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세요.


4개 타이어에 대해서 반복하고 나면 완성입니다! 쨔쟌!


* 윈터에 대한 짧은 생각 : 

  겨울철 윈터 타이어는 안전에 대한 필수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4륜을 타더라도 서머 타이어를 끼고 운전하면 겨울철에 어쩔 수 없이 막 미끌어져요.


  겨울철에는 어차피 밟지도 못하는데 비싼 고성능 타이어가 닳는 것을 아끼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윈터타이어 장착을 강력 추천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